본문으로 바로가기
 

로딩이미지

2025년 제42회 관세사 시험 합격수기 조회수 : 900 | 작성자 : 이정* 2025.10.27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5년도 관세사 시험에 운 좋게 합격하게 된 이정준입니다.

(1) 관세사 시험 준비 계기

제가 관세사 시험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부끄럽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학점이나 대외활동, 인턴 등 뚜렷하게 차별화되는 스펙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의 대학교 과가 무역통상과 어느정도 관련이 있었고 물류관리사,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등 여타 자격증 시험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돌아보면 관세사 시험에 뛰어드는게 크게 두렵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2) 이패스 수강 관련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저는 인터넷 강의를 선호했기 때문에 알아보던 중 ‘이패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 모두 이패스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안준호 관세사님은 사실 얼굴을 뵙지는 않았지만 마치 학원에서 현강을 들은 것처럼 친숙(?) 했고 그 중 저의 원픽은 단언컨대 박창환 관세사님입니다.
관세평가는 사실 내용이 다른 과목처럼 양이 방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살짝 얕보고 공부를 대충하다가 후에 가장 발목을 잡았던 과목인데, 그 과정에서 박창환 관세사님이 너무 재미있게 유쾌하게 강의를 해주셔서 시험준비 후반에는 가장 흥미로웠던 과목이었고 나름 전략과목이 되었을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시험에서 점수가 덜 나온건 저만의 비밀입니다:)

(3) 시험 준비 관련

저는 각 과목별 공부법은 특별하게 없었던 것 같고 다른 합격자분들이 자세하게 작성해주셔서 더 첨언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관세사 시험같이 어느정도 긴 시간을 두고 준비하는 시험은 무엇보다 컨디션 및 페이스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상에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있는 시간을 당연히 많이 가져가려고 노력은 했지만 저를 극한까지 몰아세우면서 공부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시말해서 공부한 그 다음날에도 어느정도의 체력과 흥미를 남겨둬서 그 공부하러가는 길이 너무 지옥같지 않게 유지하려는 노력도 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헬스장이나 필라테스 등 운동은 공부중에도 틈틈히 꼭 하려고 노력해서 스트레스해소나 체력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4) 마무리

이패스에서 강의를 수강하시는 또는 혹시 앞으로 이 수기를 보게 될 분들이 꼭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이패스 관계자분들, 이패스에서 강의를 해주신 모든 관세사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인사 드리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