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로딩이미지

2차 후기 조회수 : 890 | 작성자 : 김동* 2024.06.20
사실 이런 논술형방식의 자격시험도 처음이고 1차 합격후에 짧은 기간만을 책을보고 치룬 시험이기도 하여 비교대상은 없어 큰도움이 되지는 못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의도시험장에서 시험을 쳤었고 날씨가 덥고 서울 동네를 잘 알지 못하다보니 점심은 간단히 시험전에 사갔고 물도 사갔지만 개인적으로 학교에 정수기가 안보이고 차갑지도 않은 아리수 급수대? 가 있어서 별로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어떤느낌인지 가서 시험을 쳐본 감상을 말하자면 시간적인 부분은 쓰지못하는 아직 배우지 않았거나 진도가 나가거나 하여 외우지 못한 부분이 많아 사실상 시간이 남았지만 다 적을수 있게되면 1차처럼 읽다가 시간이 모자라거나 하는건 아니라도 생각보다 간당간당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문제는 배움이 적어 사실 이게 정상적인지 킬러문항인지 구별이 안되다보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실제로 다행히 앞부분이 중요하다고 할까 비중이 높은 관세평가 과목의 경우는 다풀지 못했음에도 답안을 적다보니 그리 여유롭다는 생각은 하지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과목당 한문제정도는 풀수 있었고 다른 문항에서도 서브문제 한 두개씩은 풀수있어서 점수는 이번엔 전부 과락점수근처에서 왔다갔다 하겠지만 특별히 이상한 곳에서 출제한 경우가 아니면 손가락은 좀 아파도 다음시험에는 어쩌면 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묘한 근거없는 자신감도 생기는 시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건강관리 유념하셔서 내년에는 함께 웃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록보기

상단으로